어릴적과제

직렬, 병렬의 구성(실험보고서)

다은바라기 2019. 8. 31. 00:32

실험보고서

1. 서론

우리는 이 태양열실습장비의 직렬일 경우와 병렬일 경우 전선을 직접 연결하여 장비의 회로 연결 방식을 알아내는 것이 목표이다. 솔라 셀(모듈)을 직렬로 접속하여 필요한 높은 전압을 얻고, 병렬로 접속하여 큰 전류를 얻을 수 있다.

-장비 조명장치, 디지털 멀티미터, 가변 저항함, 솔라 모듈

-직렬실험 방법

a. 표준형 솔라셀을 직렬로 접속하고 출력단자에 (+),(-)표시를 한다.

b. 태양의 직사광을 솔라 셀에 비추면서 무 부하 단자전압과 단락전류를 측정한다.

-병렬실험 방법

a. 모듈을 병렬로 접속하고 출력단자에 극성을 표시한다.

b. 태양의 직사광을 솔라 셀에 비추면서 무 부하 단자전압과 단락전류를 측정한다.

 

2. 본론

a)직렬                                                                          b)병렬

위 그림들과 같이 하였다.

 

3.결론

0Ω

3.6V

0A

10Ω

4.3V

0A

100Ω

10.5V

0A

1kΩ

11.7V

0A

0Ω

0V

0A

10Ω

1.2V

0A

100Ω

1.5V

0A

1kΩ

1.5V

0A

a)직렬 b)병렬

 

솔라셀 직렬,병렬 접속시 전압과 전류 측정결과 값들이 위 표처럼 나왔다. 이 값들을 어쩔수 없이 적은이유가 여러번의 실험결과를 하였지만 전류가 0A나와 적은 값들이다.

같은 조원과 나는 실험을 실패한줄만 알고 여러 경우의 수를 두어보았다.

a)전선연결- 전선연결은 직렬이나 병렬이나 다른조의 전선을 빌려가며 여기저기 연결 해 보았지만 전류는 오르지 않았다.

b)조명- 조명의 문제인줄 알고 조명을 가까이와 두 개를 대보며 하였지만 전류는 오르지 않았다.

c)먼지- 셀과 조명에 붙어있는 먼지를 제거해 보았다. 하지만 먼지는 조금뿐히 없었다.

d)전원- 전원(+)에서 각종 소자를 지나 전원(-)까지 끊김없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였다.

e)전류양- 전체 소자의 소모전류보다 많은 전류를 공급해 주어야 하는데 소모전류를 알수없었다.

의문인 것도 있엇다.

a)전류는 0A이지만 혹시나 하는마음에 DC-FAN에 연결해보니 작동이 되었다.

b)1kΩ일 때 OUTPUT단자에 꽂고 가변저항을 연결해보니 전류가 흘렀다.

구글

위에 것을 생각하여 찾은 회로이다 우리가 지금 실습중인 장비는 이런식의 회로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내가 생각한 문제점은 이렇다.

a) 폐회로가 되어있지가 않았다. b) 회로의 임피던스가 너무 크다.